20110906

A_클렌체와 길리

오늘은 저번에 이어서 클렌체의 건축에서 나타나는 모뉴멘탈함과 신화적 상상력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클렌체의 스승이자 쉰켈의 스승이고 독일 고전주의의 대표 건축가인 길리를 간단하게 살펴볼 건데요. 어찌됐건 클렌체의 건축이 뒤랑과 길리, 이 2명으로부터 지대한 영향을 받았다는 것에는 이견이 없을 듯 하니까요.

Friedrich Gilly(1772 -1800)는 29살의 젋은 나이로 일찍 세상을 떠나 많은 작업을 남기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베를린 Brandenburg Tor를 설계한 Carl Gotthard Langhans(1732-1808)와 더불어 독일 고전주의 건축의 선구자 중에 한 명입니다. 쉰켈과 클렌체가 그의 밑에서 수학을 했고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신고전주의 건축가들 중 전통적인 규율과 질서에서 벗어난 독창적인 스타일을 추구해 프랑스의 르두, 불레와 같이 혁신적 고전주의 혹은 Revolutionsarchitektur 그룹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Entwurf zu einem Denkmal Friedrichs des Grossen 1797

위의 그림은 길리가 계획안 프리드리히 대왕 기념비인데요. 이 계획안을 접하고 쉰켈과 클렌체 모두 너무나 큰 영감을 받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얼핏 보면 마치 파르테논 신전을 그대로 옮겨 놓은 것 같은 착각을 하게 되는데요. 평탄한 지형 내에서 Parthenon 신전과 같은 모뉴멘탈함을 얻어 내기 위해 거대한 인공적인 건물로 기단부분을 조성하고 그 위에 도리스식 사원을 올려놓은 혁신적인 계획안입니다. 길리는 아테네의 Parthenon의 예 처럼 도리스식 사원이야 말로 시간을 초월한 최고의 건축이라 생각했고 그런 생각은 클렌체에게도 영향을 끼칩니다.


















 Walhalla. Donaustauf. 1900년 경 모습.

레겐스부룩 근방의 도나우 강가 언덕에 위치한 발할라입니다. 게르만 민족 신화에 나오는 전쟁영웅들이 살았던 도시이름 Walhall에서 따온 명칭인데요. 유럽전역에서 맹위를 떨치던 나폴레옹의 실각 후 바이에른의 루두비히 1세는 자기의 세력을 강하게 규합해 나가려는 움직임을 보입니다. 그 과정에서 공유할 수 있는 민족적 정체성을 과거 게르만 민족에서 찾으면서 하나의 상징물로서 발할라를 계획하게 됩니다. 1814년에 처음으로 아이디어 설계경기가 시작되었는데요. 처음에 루두비히는 영국식 정원 안의 고전주의 양식의 건물을 생각했었다고 합니다. 그러다 그것이 너무 작은 것을 인식하게 되었고 다시 그 건축이 놓일 적합한 장소를 물색하던 중 클렌체와 함께 레겐스부르그 근방 도나우 강가 언덕을 선택하게 됩니다. 1830년 기초석을 놓는 것을 시작으로 1842년에 완공이 되는데요. 지형적인 차이를 제외하고 길리가 계획했던 안과 여러 면에서 겹쳐 보입니다. 길리가 완성하고자 했던 파르테논에서 나타나는 모뉴멘탈함을 결국 클렌체는 그의 작업을 통해서 실현합니다.

발할라 말고 클렌체의 작품 중 모뉴멘탈함이 잘 드러나는 작품을 꼽으라면 Kelheim에 위치한 Befreiungshalle를 들 수 있겠는데요. 1813-1815년 사이에 나폴레옹에 대항해 싸웠던 해방전쟁을 기념하기 위한 기념관이 되겠습니다.  원통형의 외관을 가지고 있는 이 건물은 겉으로 보기엔 평범해 보이지만 내부 공간은 정말 놀라운데요. 쿠펠형식의 지붕과 그 지붕을 떠 받치고 있는 원형회랑의 공간 그리고 천사의 조각상으로 둘러 쌓인 거대한 홀. 그곳을 방문한 사람들은 3단으로 구성된 내부공간에 매력적으로 압도당하게 됩니다.















Bavaria und Theresienwiese. München / Rudolf Epp

독일의 사실주의 화가Rudolf Epp가 그린 바바리아와 테레지안비제입니다. 테레지안비제는 매년 뮌헨에서 옥토버페스트가 열리는 장소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옥토버페스트에 방문해 보신 분들은 클렌체의 Ruhmeshalle와 그 정면에 당당히 서 있는 바바리아를 얼핏이라도 본 기억이 나실겁니다. 한 손엔 월계관을 한 손엔 칼을 든 바바리아는 바이에른의 여성상징물이자 수호신으로서 만들어진 거대한 동상인데요. 그녀의 옆에는 항상 바이에른의 상징동물인 사자가 같이 합니다. 바바리아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여전사 아마존을 모티브로 삼고 로도스 섬의 거상과 피디아스의 제우스상에서 영감을 받아 작업을 진행하다 아테네의 수호신인 아테나를 모방해서 만들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클렌체의 건축에서 나타나는 모뉴멘탐함과 신화적 상상력은 결국 그 당시 게르만 민족을 하나로 묶으려는 정치적 목적과 강하게 결부되면서 커다란 성과를 이뤄내는데요. 효율성과 합목적성을 추구하는 근대적 사고방식과 신화적 상상력이 어우러진 모뉴멘탈함 혹은 낭만적인 고전을 추구하는 전근대적 사고방식 사이에서의 줄타기. 이것은 고전주의,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역사주의, 절충주의 그 이름이야 뭐가 되었든 그 당시 많은 건축가들이 가지는 공통적인 특징 아니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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